[체험기] 막귀의 기아 ‘더 K9’ 오디오 청음기

이다정 기자 2018-05-18 16:34:02
“막귀도 좋은 소리는 알 수 있어. 뭐가 나쁜 소린지는 몰라도...”

볼보 XC60에서 흘러나오던 California Dreamin’을 듣던 중 소리에 끊임없이 감탄하니 옆에 앉아 있던 모 선배가 던진 말이다. 내 귀는 일명 ‘막귀’다. 노래를 들을 때 음질이 좋고 나쁨을 잘 구별하지 못한다. 다이X에서 구입한 3만 원도 안하는 블루투스 스피커로 음악을 들어도 매우 만족하는 수준. 그렇다보니 시승할 때 차량의 디자인이나 성능, 가격은 따져도 오디오를 자세히 들여다 볼 생각은 잘 안 했다.

사흘 연속 여름 장맛비 같은 봄비가 내리는 날 조금 특별한 체험을 하러 기아자동차 더 K9의 전용 전시관 ‘살롱 드 K9’에 방문했다. 이날 목적은 오로지 하나였다. K9에 들어간 오디오 느껴보기. 전시관 1층에 들어서니 더 K9 차량 여러 대와 검은 정장을 입은 안내원들이 맞이한다.

K9에 탑재된 오디오 시스템은 오디오 전문기업 ‘하만(HARMAN)’의 ‘렉시콘’이 제공한다. 하만은 JBL 등 크고 작은 오디오 브랜드 16개를 갖고 있다. 그 중 렉시콘은 다소 생소한 오디오 브랜드일 수 있다. 전문 오디오 및 홈 오디오 산업에서만 활동하다 2000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자동차 오디오 분야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2003년 롤스로이스 팬텀에 최초로 탑재한 이후 현대・기아차의 럭셔리 및 플래그십 모델에 지속적으로 넣고 있다. 제네시스의 모든 라인업을 비롯해 기아차 스팅어 등에 들어가 있는 오디오 시스템도 모두 렉시콘이다.

앰프 위에는 ‘2014 테크니컬 그래미상’ 수상을 상징하는 액자가 세워져 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렉시콘의 소리를 경험할 수 있는 2층 청음실로 향했다. 커다란 앰프와 함께 스피커가 양쪽에 놓여 있고 그 앞에는 편안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쇼파가 있다. 청음 전 간단한 설명을 들었다. ‘로직 7’이니 ‘MC-14’이니하는 알아듣기 힘든 전문 용어들이 오갔다. 모두 이해하기는 포기하고 한 가지만 떠올리며 소리를 느껴보기로 했다. 하만의 음향 철학인 ‘원음 그대로의 음향 재현’.

심벌즈, 색소폰 등 다양한 악기 소리가 어울린 Dave Brubeck의 ‘Take Five’가 흘러나왔다. 스피커로 흘러나오는 저음의 웅장함이 인상적이다. 아주 낮은 소리여도 뭉개지지 않고 선명하게 소리를 냈다. 고음을 담당하는 트위터를 통해 흘러나오는 심벌즈 소리 역시 선명하고 생생했다.

짧은 청음을 마치고 더 K9의 오디오를 들어보기 위해 1층으로 내려갔다. 렉시콘만의 소리가 자동차에는 어떻게 적용되는지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다. K9에는 17개의 스피커와 최대 출력 900W의 12채널용 Class D 앰프를 적용했다. 완성차 업체들은 신차의 오디오 시스템을 홍보할 때 브랜드 네임 뿐만 아니라 스피커 개수를 강조한다. 차량 실내에 탑재된 스피커가 많으면 여러 음역대의 음악을 쪼개서 밸런스 있게 전달할 수 있다고 한다.

Clari-Fi 기능을 껐다 켰다 하면 음질 차이를 확연하게 느낄 수 있다.
이 밖에도 더 K9에는 서라운드 음향 기술인 퀀텀로직을 비롯해 압축 과정에서 손실된 음원을 복구 시켜주는 Clari-Fi 기술,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내 맘대로 소리를 가공할 수 있는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ASD) 등을 적용했다.

차에서 직접 들어보니 생각 했던 것 이상으로 음질의 차이가 크게 느껴졌다. 특히 Clari-Fi 기능을 껐다 켰다 할 수 있어 그 차이를 확연하게 구분할 수 있었다. Clari-Fi를 켜면 먹먹하고 단조로웠던 소리가 다채로워진다. 특히 퀀텀로직 서라운드 기술이 인상 깊었다. 각 악기별 위치를 하나 하나 구분해 콘서트 홀에 와 있는 듯한 음향을 제공한다. 왼쪽과 오른쪽에서 들려오는 소리만 구분하는 일반 스테레오 기술과 달리 음악이 갖고 있는 다양한 소리를 최소 단위로 분석하고 재해석해 음향으로 구성한다.
'VIP 사운드'를 선택하면 2열 오른쪽 좌석이 스윗 스팟(sweet spot, 음악을 감상할 때 가장 중심에서 최적의 밸런스로 들을 수 있는 위치)이 된다.

퀀텀로직 서라운드는 다이얼로 조작해 일반 모드, 관객 모드, 무대 모드로 변경할 수 있다. 말 그대로 관객 모드는 내가 관객이 된 듯한 느낌을 준다. 음악 소리가 내 앞쪽에서 들리는 듯하다. 무대 모드는 무대에 함께 있는 기분이다. 악기들의 가상의 위치를 조정, 보컬은 내 앞에 기타는 내 뒤에 있는 식으로 각각의 악기별 주파수를 분석해 이를 재배치한다.

막귀라도 이 같은 차이를 느낄 수 있었던 것은 하나의 차에 들어가는 오디오 시스템을 완성하기 위해 몇 백, 몇 천 시간 동안 공들인 덕분이다. 자동차 오디오가 세팅되는 과정은 생각보다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간다. 하만 관계자에 따르면 시작 차량(성능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나 양산 설계를 결정하기 위해서 시험·제작하는 차량)을 받아 1차적으로 오디오 시스템을 적용해 사운드 튜닝을 거친다. 더 K9의 경우 4~5회의 본사 엔지니어의 튜닝 작업을 거쳤다. 튜닝은 한 번 할 때 일주일 정도 걸리며 후반 작업 등을 포함해 더 K9의 오디오 시스템이 완성되기 까지는 총 2년이 걸렸다. 이 같은 튜닝 작업은 차량의 타겟층이나 성격에 따라 달라진다.
더 K9 실내 스피커

여담으로 렉시콘 브랜드는 오디오 시스템을 K9에 소개하면서 스피커의 그릴 디자인까지 함께 제안 했었다. 렉시콘 브랜드 이미지나 DNA를 고려해서 디자인을 제안 했었으나 채택되지 않았다고 한다.

오토캐스트=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