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8년 만에 완전히 새로워진 코란도 출시…2216만~2813만원

이다정 기자 2019-02-26 12:15:00
쌍용자동차가 준중형 SUV 코란도를 26일 공식 출시했다. 이번 코란도(프로젝트명 C300)는 코란도 C 출시 후 8년 만에 완전히 새롭게 탄생한 모델로 약 4년 간 3,500억 원의 개발비를 투입해 완성했다. 이번 코란도 차량 인도는 3월 초 연휴를 마치고 이뤄질 예정이다.

쌍용차에 따르면 신형 코란도는 2.5세대 자율주행기술인 딥컨트롤 및 디지털 인터페이스 블레이즈 콕핏, 551ℓ의 적재공간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판매 가격은 ▲샤이니(Shiny, M/T) 2,216만 원 ▲딜라이트(Delight, A/T) 2,543만 원 ▲판타스틱(Fantastic) 2,813만 원이다.

외장 디자인의 경우 ‘로&와이드(Low&Wide: 가로로 넓고 낮게 깔린 차체 비율)’ 자세를 갖췄다. 전면부는 다초점반사(MFR, Multi-focus Reflector) 타입의 Full LED 헤드램프 및 수직배열 LED 안개등을 적용했다. 보디/루프를 분리하는 C필러 엣지라인 및 19인치 다이아몬드 커팅휠로 측면부의 존재감을 부여했다. 후면부는  LED 리어콤비램프, 반광크롬 엣지라인, 스키드플레이트 일체형 리어범퍼를 적용했다. 이와 함께 스텝 하단부까지 감싸는 클린실 도어를 적용했다.

외장색은 △그랜드 화이트 △사일런트 실버 △플레티넘 그레이 △스페이스 블랙 △댄디 블루 △오렌지팝 △체리 레드 등 총 7가지를 마련했다. 인테리어 색상은 △에스프레소 브라운 △차콜 블랙 △소프트 그레이 등 3가지다.

실내에는 디지털 인터페이스인 블레이즈 콕핏(Blaze Cockpit)은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 △9인치 AVN △인피니티 무드램프를 조합했다. 모드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고해상도 그래픽으로 확인하고 스티어링휠 버튼으로 편리하게 컨트롤할 수 있다.
 
터치 및 음성인식으로 동작하는 센터페시아의 동급 최대 9인치 AVN 스크린은 5:5 화면 분할을 통해 두 가지 모드를 동시에 활용할 수 있다. 고화질(HD) DMB 수신 및 라디오 주파수 자동 변경 기능을 갖췄다. 인피니티 무드램프는 34가지 색상 중 선택 가능하다.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은 고성능 에어컨 필터와 클러스터 이오나이저로 황사와 미세먼지를 정화시킨다. 운전석 전동식 요추받침대(4방향)를 적용하고, 1열 통풍시트는 시트쿠션과 등받이 2곳에 블로워모터를 적용했다.2열석에는 220V 인버터를 적용했다.


 

적재 공간은 551ℓ(VDA 213 기준)다. 골프백 4개(또는 유모차 2개)와 보스턴백(여행용 손가방) 4개를 동시에 수납 가능하고, 19cm(상하폭 기준)의 럭키스페이스에 소품들을 분리 수납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새롭게 개발된 1.6ℓ 디젤엔진과 아이신(AISIN AW)사의 GENⅢ 6단 자동변속기를 조합했다. 최고출력 136ps/4,000rpm, 최대토크 33.0kg·m/1,500~2,500rpm를 발휘한다. 복합연비는 2WD A/T 기준 14.1km/ℓ이며, 다양한 주행환경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Normal, Sports, Winter모드를 마련했다.
 
신호대기 등 정차 상황에서 엔진을 일시적으로 정지해 연비를 향상시키는 공회전 제한시스템(ISG, Idle Stop&Go)을 A/T 전 모델에 기본 적용했다. (AWD 선택 시 제외). 아울러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작동하는 스마트 AWD 시스템 및  Lock 모드를 적용했다.
 

NVH 설계를 통해 정숙성도 잡았다. 차체 연결 각 부분에 구조용 접착제를 사용해 강성을 늘리고 노면과 바람, 우천 시 소음도 효과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차체 하부와 루프, A∙B∙C 필러(차체와 루프 연결부위)에 흡음재를 적용했다. 차체의 74%에 고장력 강판(340Mpa 이상)을 사용했으며 이 중 첨단/초고장력 강판(590Mpa 이상)이 46%에 이른다.

안전 사양으로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동급 최다 7에어백을 적용했다. 충돌 시 안전벨트가 신속하게 가슴과 골반 부분을 잡아줘 상해를 방지하는 프리텐셔너와 시트벨트의 과도한 압박을 완화해 2차 상해를 방지하는 로드리미터를 1∙2열에 동시 적용했다. 
 

아울러 첨단 차량제어기술 딥컨트롤(Deep Control)을 적용했다. 고속도로는 물론 일반도로에서도 선행차량과 차선을 인식해 자율적으로 정차 및 출발, 차로중심주행이 가능한 지능형 주행제어(IACC: Intelligent Adaptive Cruise Control)와 ▲후측방 접근 충돌 방지 보조(RCTAi)와 ▲탑승객하차보조(EAF)를 적용했다.

쌍용차 최종식 대표이사는 인사말을 통해 “코란도는 판매물량 확대를 통해 회사의 경영정상화뿐만 아니라 중장기 발전전략 실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