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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동남아의 우버 ‘그랩’에 3000억원 투자...내년 전기차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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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그랩 협력강화. 정의석 수석부회장-앤서니 탄 @블룸버그 뉴 이코노미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동남아시아 차량 호출 서비스 ‘그랩(Grab)’에 역대 최대 규모의 투자를 결정하고 동남아에서 전기차를 활용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7일 밝혔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그랩에 2억5000만 달러(2,84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며, 지난 1월 현대차가 그랩에 투자한 2500만 달러(284억원)를 합치면 총 투자액은 2억7,500만 달러(3,120억원)다.
 
현대·기아차와 그랩은 최근 전략 투자 및 전기차 부문 협력을 위한 계약을 체결, 현대·기아차의 전기차 모델을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먼저 내년 싱가폴을 시작으로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주요국에 전기차를 활용한 신규 모빌리티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내년 초 전기차 200대를 그랩 측에 공급해 싱가폴에서 시범 프로젝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아울러 그랩과의 협업을 통해 전기차 드라이버 대상의 유지 및 보수, 금융 등 EV 특화 서비스 개발을 모색하고 모빌리티 서비스에 최적화된 전기차 모델 개발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동남아시아의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충전 인프라 및 배터리 업체 등 파트너들과 새로운 동맹체 구축에도 적극 나설 예정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 싱가폴 전기차 모빌리티 연구용.

현대·기아차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부사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 지역 중 하나인 동남아시아는 전기자동차의 신흥 허브(Hub)가 될 것”이라며 “그랩은 동남아 시장에서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고 완벽한 EV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최고의 협력 파트너사”라고 강조했다.

그랩의 밍 마(Ming Maa) 사장은 “전기차 분야에서 현대차그룹과 전략적 제휴를 맺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전기차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하고 경제적인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최상의 접근 방식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동남아시아는 ICT를 활용한 서비스 기술이 발달하면서 차량 공유경제 시장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중국,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큰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해 기준 하루 평균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은 약 460만 건으로 최대 시장인 미국의 500만 건에 육박할 정도다.

이 가운데 지난 2012년 설립한 그랩은 중국의 디디(DiDi), 미국 우버(Uber)에 이어 글로벌 차량 공유시장 3위다. 싱가폴에 본사를 둔 그랩은 현재 동남아시아 카 헤일링 서비스 시장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동남아 8개국 23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설립 이후 누적 25억 건의 운행을 기록했다.

이다정 기자 dajeong@autocast.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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