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 연구개발 조직 개편...미래 모빌리티 시장 선도 나선다

강명길 기자 2023-06-12 16:37:02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연구개발 조직을 대규모 개편한다. 

현대차·기아가 전동화 체제 전환과 SDV 가속화 등 급변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연구개발본부 조직을 기존 완성차 개발 중심의 중앙 집중 형태에서 독립적 조직들간의 연합체 방식(ATO)으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개발본부의 조직 개편은 전동화 체제 전환 지속, 소프트웨어 중심으로의 전환, 차세대 신기술 개발 역량 강화, 신사업 분야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현대차∙기아는 외부 생태계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점진적인 변화 대신 조직에 대한 관점을 완전히 바꾸는 대대적 조직 개편을 선택했다.

현대차∙기아는 차량개발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부분을 모아 본부급으로 승격시켜 신차 개발 완성도 제고와 양산 품질 확보 측면을 강화했다. 아울러 기존의 연구개발본부 조직 중 차세대 혁신 기술 부문을 재구성해 별도의 담당으로 편성했다.

R&D 부문을 총괄하는 CTO(Chief Technology Officer, 최고 기술 경영자) 산하에는 TVD(Total Vehicle Development)본부, 차량SW담당, META(Mobility Engineering & Tech Acceleration)담당, 독립형 개발조직(배터리, 로보틱스, 수소연료전지, 상용)·디자인센터 등 각 부문을 독자적인 개발 체계를 갖춘 조직으로 재편했다.

재편된 R&D 체계에서는 관련 업무별로 구성된 각 본부 및 담당, 센터가 독립적으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협업이 필요한 경우에는 각 조직들이 필요에 따라 모이고 흩어지면서 스타트업처럼 유연하게 연구개발을 수행할 수 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2003년 R&D의 통합적 역량 향상을 위해 각 지역에 분산되어 있던 연구개발 기능을 모아 통합 조직을 출범했고,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던 2000년대 중반에는 글로벌 전략차종 등 다양해진 제품 라인업 개발 세분화를 위해 차종, 차급 단위의 플랫폼 기반 조직 개편을 단행한 바 있다.

2012년에는 자동차의 기본성능과 감성품질 강화를 목표로 기능 전문화 중심의 조직으로 재편했으며, 2019년에는 ‘아키텍처 기반 시스템 조직’ 체계를 구축하는 등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 조직 혁신을 추진해 왔다. 

강명길 valeriak97@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