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카이스트, 차세대 라이다 공동 개발

신승영 기자 2024-02-21 11:39:48

현대기아차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 차세대 자율주행 센서 공동 개발에 나선다.

현대기아차가 대전 카이스트 본원에 ‘온 칩 라이다 공동연구실’을 설립한다고 21일 밝혔다. 

공동연구실은 현대기아차 선행기술원 연구팀과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연구팀 등 약 30여명 규모로 구성될 예정이며, 오는 2028년까지 4년간 운영된다. 이곳에서는 고성능 소형 온칩 센서 제작 기술과 새로운 방식의 신호 검출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산학협력 전문기관인 현대엔지비와 함께 공동연구실 운영을 총괄하며 기술 동향 파악과 연구 방향 제시, 핵심 아이디어 도출,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 및 전문가 추천 등을 지원한다.

카이스트는 실리콘 포토닉스(광반도체) 기반 소형 온칩 라이다용 소자 개발, 라이다 구동을 위한 고속·고출력 구동 집적회로(IC) 제작, 라이다 시스템 최적화 설계 및 검증 등 팀별 세부 연구를 맡는다.

카이스트 김상현 공동연구실 책임교수는 “자동차의 눈이 되는 라이다 센서는 향후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위한 핵심기술이자 완성차 업체에서도 기술 내재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이라며 “기술이 매우 중요한 시점에 공동연구실이 설립되는 만큼 라이다 관련 기술을 선도하는 기술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승영 sy@autocast.kr
    안녕하세요. 신승영 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