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르노코리아 車운반선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 절실해"

강명길 기자 2023-02-02 10:24:02
부산상공회의소가 2일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에 '자동차운반선의 제반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부산상공회의소는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에 부산항에 입항하는 자동차 운반선에 대해 항만 입출항료, 접안료, 정박료 등 제반 항만시설 사용료를 50% 이상 파격적으로 감면하는 방안을 요청했다. 

이번 건의는 지난달 12일 르노코리아 협력업체협의회는 부산시와 정부 관계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하는 '생존 위한 수출 지원' 호소문을 발표한 것에 대한 후속조치다.

최근 자동차운반선의 선복 부족 현상과 운임 급등하면서 르노코리아와 쌍용차 등 전용선을 확보하지 못한 국내 자동차 업체는 과도한 물류비 부담을 호소하고 있다. 

이번 물류비 급등은 글로벌 선사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자동차 운송물량 감소 우려로 신조 발주를 줄이면서 시작됐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운반선 부족을 겪고 있는 가운데, 중국을 중심으로 차량 수출이 급증하며 자동차운반선의 용선료는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최대 3배가량 폭등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지역 완성차 업체인 르노코리아의 경우 선복 확보 애로와 함께 물류비증가의 2중고를 겪으며 생산 경쟁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수출물량 감소로 이어져 생산은 물론이고 고용감축 마저 걱정해야할 처지에 놓였다"고 전했다. 

또한 "물류비 부담과 선복 확보의 어려움으로 르노코리아가 생산을 감축한다면 협력업체의 매출 감소는 물론이고 고용불안도 야기해 연초부터 지역 경제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라며 "정부 뿐 아니라 지역 차원에서도 자동차 수출 물류비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특단의 조치와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산지역 최대 수출 기업인 르노코리아와 협력업체는 지역 수출 경제의 15~20%를 차지하고 있다. 이들 기업의 근로자수는 4000명 이상이다. 

강명길 valeriak97@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