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A 2023] 벤츠, IAA 2023서 ‘콘셉트 CLA’ 클래스 공개...1회 충전 750km 주행

임상현 기자 2023-09-04 10:09:31


메르세데스-벤츠가 독일 뮌헨에서 개최된 IAA 모빌리티 2023에서 ‘콘셉트 CLA 클래스’를 공개한다. 

향후 출시될 벤츠의 모듈형 아키텍처 MMA 플랫폼을 기반으로 설계된 첫번째 차량인 콘셉트 CLA 클래스는 차세대 전기 구동 기술의 방향을 제시한다. 

벤츠는 비전 EQXX를 통해 800V의 고전압 전기 구동 시스템, 뛰어난 에너지 밀도를 보유한 배터리 기술 등 효율성을 높이는 획기적인 기술들을 연구했으며, 이를 콘셉트 CLA 클래스에 그대로 적용했다. 

덕분에 콘셉트 CLA클래스는 동급 세그먼트 중 최대 수준인 1회 충전 예상 주행거리 750 km(WLTP 기준) 및 12kWh/100km라는 놀라운 에너지 소비 효율을 자랑한다.

콘셉트 CLA클래스는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인 MB.OS가 탑재돼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운전자 맞춤형 UI/UX를 제공하며 새로운 차원의 개인화를 선보인다. 

이외 SAE 레벨2 자율주행기술과 처음으로 선보이는 첨단 어린이 감지 시스템이 탑재됐다. 

콘셉트 CLA 클래스에는 벤츠가 개발한 차세대 전기 구동 유닛인 MB.EDU가 적용됐다. 모터, 변속기, 파워 일렉트로닉스를 단일 프로세서로 통합한 MB.EDU는 탄화수소 인버터를 탑재해 매우 효율적으로 전력을 사용한다. 

또한, MB.EDU는 고성능 전력 전자장치를 탑재해 매우 효율적으로 전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특히, 장거리 주행 시 시스템 전반에 걸쳐 전력 손실을 세심하게 최소화해 배터리에서 휠까지 최대 93%에 이르는 높은 에너지 효율성을 자랑한다.

임상현 press@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