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북미 수소 상용차 시장 공략 시동

양지민 기자 2023-02-09 10:55:15


현대차가 북미 수소 상용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

현대차는 이달 7~9일 미국 캘리포니아 롱비치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수소 및 연료전지 세미나(Hydrogen & Fuel Cell Seminar, HFCS)’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수소연료전지협회(FCHEA)가 주관하고, 미국 정부가 지원하는 40여년 역사를 가진 북미 최대 수소 산업 행사이다.

현대차는 8일 개최된 ‘한-미 수소 민관 라운드테이블’에 참석해 미 에너지부와 상무부, 캘리포니아 주정부 등 다양한 기관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현지 기업들과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현대차는 앞서 지난해 9월 미 환경보호청이 주관하는 대기오염 저감 프로그램 ‘TAG(Targeted Airshed Grants)’ 공모에 최종 선정된 바 있다. 올 상반기에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트랙터 모델을 출시하고, 하반기 미 퍼스트엘리먼트 퓨얼(FEF)에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5대를 공급하는 등 북미 상용차 시장을 공략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상업용 친환경차 세액공제 활용 확대 등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내 규정된 수혜 조항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함께 면밀히 대응할 방침”이라며 “미 에너지부 등 유관 기관 및 기업 고위급 면담을 통해 수소 분야 협력 확대를 가시화할 수 있는 실질적 계기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지민 인턴 jimmy@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