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에어 서스펜션 대체할 ‘차량 높이 자동조절시스템’ 개발

신승영 기자 2023-03-06 16:42:07


현대모비스가 ‘차량 높이 자동조절시스템(Electronic Leveling Control: ELC)’을 현대차와 공동으로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ELC 시스템은 주행 상황에 맞게 위아래로 최대 60mm까지 차량 높이를 조절한다. 전동식 유압 펌프를 이용해 전후 네 바퀴 모두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다. 

차량 높낮이는 주행 속도와 적재량, 차량 높이 변화 등을 센서가 감지해 자동으로 조절한다. 사용자 필요에 따라 수동 조작도 가능하며, 향후 전방 노면 스캔 카메라와 내비게이션 연동을 통한 높이 조절 기술도 개발할 계획이다.

이 같은 ELC 시스템은 차량 하체 보호부터 연비 개선, 승하차 편의성 향상, 차량 높이 유지 등 고가의 에어 서스펜션에서 기대할 수 있는 기능을 그대로 구현할 수 있다.

전기차에 적용할 경우 도로 연석이나 비포장 도로, 과속 방지턱 등에 차량 바닥이 긁혀 배터리가 손상되는 위험을 덜 수 있다. 고속도로에서는 차량 높이를 낮춰 공기 저항을 최소화해 항속 거리를 늘릴 수 있다. 고성능차는 낮아진 무게 중심으로 주행 성능 향상이 기대된다. 또한, PBV(목적기반차량)에 적용할 경우 도어 개폐 정보에 따라 차량 높이를 낮춰 짐을 싣고 내릴 때나 승객이 오르고 내릴 때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현대모비스 안전부품랩장 박정훈 상무는 “전기차나 PBV뿐 아니라 고성능차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기술로, 다양한 기능 구현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승영 sy@autocast.kr
    안녕하세요. 신승영 입니다.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