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고성능 해치백 8세대 '골프 GTI' 출시...가격은?

강명길 기자 2022-12-15 09:55:59
폭스바겐코리아가 8세대 신형 골프 GTI를 국내에 공식 출시했다. 신차는 터보차저 직분사 가솔린 엔진과 진화된 구동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신형 골프 GTI는 가EA888 evo4 2.0 TSI 고성능 터보 차저 직분사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245마력, 최대토크 37.8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여기에 스포츠 주행에 최적화된 7단 DSG 변속기가 맞물려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선사한다. 공인연비는 복합 11.5 km/l, 도심 10.1 km/l, 고속 13.9 km/l 이다.

아울러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ESC),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DCC), 전자제어 유압식 프론트 디퍼렌셜 락(VAQ) 등을 통합 제어하는 다이내믹 차체 제어 시스템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빠른 속도로 코너링 시 언더스티어가 발생하며 접지력을 잃지 않고 커브를 빠져나갈 수 있다. 또 드라이빙 프로파일 셀렉션 기능과 연동된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DCC)의 세팅 시 정확하고 민첩한 차량 제어는 물론 편안한 장거리 주행도 가능하다. 

가변 스티어링 랙 앤 피니언 기어와 강력한 전동모터가 결합된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도 적용했다. 이는 운전자에게 더욱 직관적인 조향을 가능케한다. 이를 통해 더욱 민첩하고 정밀한 차량 제어가 가능해졌다. 

외관은 핫해치의 날렵한 라인과 함께 GTI 본연의 DNA를 계승했다. 

전면부는 디자인 시그니처인 '허니컴 스타일 그릴 에어 인테이크'와 GTI만의 상징성을 드러내는 'GTI 전용 레드 스트립', 그리고 'GTI 레드 크롬 레터링'이 더해져 골프 GTI의 존재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프론트 블랙 스포일러, 블랙 사이드 실, GTI 전용 레드 브레이크 캘리퍼와 어우러진 19인치 애들레이드 알로이 휠은 GTI의 스포티한 감성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후면부에는 블랙 리어 디퓨저와 좌우로 배치된 크롬 트윈 테일 파이프를 적용했다. 

외관 컬러는 킹스 레드 메탈릭(Kings Red Metallic), 퓨어 화이트(Pure White), 돌핀 그레이 메탈릭(Dolphin Gray Metallic), 아틀란틱 블루 메탈릭(Atlantic Blue Metallic), 딥 블랙 펄 이펙트(Deep Black Pearl Effect) 등 총 5가지 컬러 옵션을 제공한다.

실내에는 토네이도 레드 라인 포인트가 더해진 비엔나 레더 프리미엄 스포츠 시트와 스티어링 휠에 적용된 GTI 엠블럼 및 블랙 메탈 크롬 데코레이티브 트림, 그리고 심장이 뛰는 듯 붉은 색이 점멸하는 엔진 스타트 버튼을 넣어 GTI만의 스포티한 매력을 더했다. 

또한 10.25 인치 고해상도 디지털 계기반 '디지털 콕핏 프로'는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주행 속도, 연료 게이지 등 기본 정보와 함께 GTI 전용 그래픽을 구현했다. 특히 스포츠 주행에 필요한 차량의 순간 출력, 엔진의 부스트 압력 등의 성능 정보와 랩 타이머 등을 제공한다.

10인치 'MIB3 디스커버 프로'에는 한국형 내비게이션과 보이스 컨트롤이 적용됐으며, 무선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도 지원한다. 또한 '윈드실드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물론 직관적인 ‘터치식 조명제어 패널’이 적용돼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이 외에도 국내 고객들이 선호하는 앞좌석 통풍 시트, 앞/뒷좌석 열선 시트, 열선 및 패들 쉬프트 기능이 포함된 터치타입 가죽 멀티펑션 스포츠 스티어링 휠을 비롯해 3존 클리마트로닉 자동 에어컨, 뒷좌석 온도 조절 패널, 30가지 컬러의 앰비언트 라이트 등 편의 사양 또한 풍부하게 탑재됐다.

세대를 거듭할 때마다 혁신적인 진화를 이뤄온 골프답게 8세대 신형 골프 GTI 역시 폭스바겐의 혁신적인 첨단 기술을 적용해 진일보한 가치와 제품 경험을 선사한다.

신차는 최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드라이브'를 적용했다. IQ.드라이브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트래블 어시스트는 출발부터 시속210km 까지 이르는 속도 구간에서 버튼 원터치만으로 능동적으로 주행을 보조하는 기술이다. 이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레인 어시스트, 사이드 어시스트 등 운전자 주행 보조 시스템을 통합 운영하고, 전방 카메라와 전후방 레이더 센서, 초음파 센서를 모두 활용해 작동된다.

이 외에도 전방추돌경고 프론트 어시스트 및 긴급제동 시스템, 프로액티브 탑승자 보호 시스템, 보행자 보호 시스템, 후방 트래픽 경고 시스템 및 하차 경고 시스템, 파크 파일럿, 후방카메라 등 다양한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지능형 주차 보조 시스템인 파크 어시스트를 갖췄다.

한편, 신형 골프 GTI의 가격은 4509만3000원이다. (개소세 인하분 3.5% 적용, 부가세 포함)

강명길 valeriak97@autocast.kr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